2021년까지 전국 시내버스의 절반 가량이 저상버스로 달린다. 또 휠체어로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모델이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17~2020)을 확정·고시했다.
이번 계획은 '더불어 행복한 교통복지 구현'이라는 비전 하에 이동편의시설의 기준 적합 설치율 향상, 저상버스의 보급률 42% 및 특별교통수단 법정보급대수 전 지자체 100%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교통약자가 불편함 없이 버스·철도·항공기 등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 기준 적합 설치율을 향상시킨다.
일반버스는 전자문자안내판, 자동안내시설 등을 확충해 기준 적합 설치율을 82%까지 향상시키고 저상버스, 철도차량, 항공기 등은 현 상태 유지를 위한 관리를 통해 기준 적합 설치율 90% 이상을 유지할 계획이다.
2021년까지 전국 시내버스의 42%(서울 65%, 광역시 45%, 9개도 32%)를 저상버스로 보급하고 특별교통수단은 2021년까지 모든 지자체가 법정보급대수를 100% 달성한다.
또 교통약자가 불편함 없이 여객자동차터미널, 역사, 공항터미널 등 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 기준 적합 설치율을 향상하기로 했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의 경우 점자블록 등 유도·안내시설, 위생시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등을 확충해 기준 적합 설치율을 73%로 향상시키고 도시철도 및 전철역사, 철도역사, 공항여객터미널 등은 기준 적합 설치율 90% 이상을 유지한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개발(R&D) 사업도 추진한다.
교통약자 특히, 휠체어 이용자가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표준모델을 2020년까지 개발하는 한편, 농어촌 지역 및 소규모 마을 운행이 가능한 중형 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연구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상용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시·군 경계 구분 없이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지원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예창섭 국토부 교통안전복지과장은 "편리한 교통 환경을 조성과 교통약자의 차별 없는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번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장애인 단체, 노인 단체 등 교통약자 관련단체의 의견 수렴 및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계획의 사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