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中 배터리 규제에 타격… 30%대 성장 목표 꺾이나

입력 2017-02-08 18:51 수정 2017-02-09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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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배터리 규제의 영향으로 LG화학의 고객사인 베이징현대가 중국 현지 업체 배터리로 제품을 바꾼 가운데, 고객 이탈 현상으로 인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서 확고한 1위를 구축해 온 LG화학이 올해 배터리 사업 성장 목표를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는 올 4월 중국 시장에 출시 예정이었던 쏘나타 PHEV 출시일을 2018년 2월로 미뤘다. 출시 시점이 미뤄진 배경에는 쏘나타 PHEV에 탑재 예정이었던 LG화학 배터리가 중국 정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이에 베이징현대는 배터리 업체를 최근 중국 업체 CATL로 바꾸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LG화학과 삼성SDI는 지난해 6월 중국 정부의 제4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기준 인증에서 탈락한 뒤에도 지난해 말, 이들 업체들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모델들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해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한국 업체들 제품 대신 자국 업체의 배터리로 변경하는 현상이 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서 확고한 1위를 구축해 온 LG화학은 더욱 타격이 크다. 강창범 LG화학 전지부문 상무는 지난달 26일 열린 지난해 실적 콘퍼런스 콜에서 “지난해 중국 전기차 보조금 지급 이슈로 현지 공장(난징) 가동률이 20%대로 저조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그는 “올해 중대형 배터리 사업은 중국 리스크가 지속되더라도 지난해 대비 30%대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만약 조기에 해결될 경우 60%대까지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LG화학은 올해 기존 중국 배터리 생산라인에서 수출용과 ESS 생산을 늘려 가동률을 극대화하고, 유럽ㆍ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생산기지의 생산능력을 확대해 중국 내 생산라인 가동률을 20%에서 5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업계는 향후 고객사 이탈현상이 더욱 가속화돼 LG화학이 30%대 성장 목표도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대해 LG화학 관계자는 “올해 중국 공장 가동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또한 중국 업체들 말고도 수주해 놓은 다수의 글로벌 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지난해보다는 당연히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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