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울역의 '서울로 7017'과 종로 일대를 랜드마크적 보행사업으로 완성하는 등 '걷는 도시, 서울'을 적극 추진해 시민의 품으로 돌려줌으로써 도시의 활력을 되찾겠다고 25일 밝혔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로 7017을 전국 최초로 '보행자 전용길'로 지정하고, 그 주변 지역 1.7㎢를 '보행환경 개선지구'로 만들어 보행 특구로 운영하며, 하반기에는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개통을 계기로 '종로 보행특구'가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도로를 폐쇄하고 오는 4월 22일 개장하는 새로운 보행네트워크인 '서울로 7017'을 전국 최초로 '보행자 전용길'로 지정한다.
또한 만리동, 회현동 등 '서울로 7017' 일대 1.7㎢ 공간을 '보행환경개선지구'로서 지정하고 보행자전용길을 포함한 '서울로 7017 보행특구'를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로 7017 보행특구'에는 5개의 '서울로 7017' 도보여행길(가칭)을 조성해 일대의 역사문화, 공원, 관광특구 등과 연계시킬 계획이다. 방문객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이 되어 '서울로 7017'의 명소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로 7017 보행특구'에 이어 하반기에는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개통을 계기로 '종로 보행특구'가 열린다. 이를 통해 종로일대가 잊혀 지던 공간에서 새로운 공간으로, 떠나는 지역에서 다시 찾는 지역으로 변신하여 사람이 구름처럼 몰렸던 옛 운종가의 명성을 되찾는 곳으로 다시 태어난다.
먼저 종로 2.8㎞ 구간을 보도폭 확장, 보행지장물 정비, 횡단보도 추가를 통해 걷기 좋은 보행공간으로 조성하여 동서 보행축을 완성한다. 종로 동서 보행축과 연계해 창덕궁에서 세운상가, 남산까지 이어지는 남북 보행축을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완성할 예정이다. 서울 대표 명소인 인사동과 한옥 카페 등으로 최근 유명세를 치른 익선동 등이 있는 종로 북쪽은 보행 명소 거리로 조성한다.
시는 종로 거리의 특성을 살린 6개 '보행 나들이 코스'도 함께 개발해 종로의 보행여건을 '안전함과 편리함'을 넘어 '매력 있고 즐거움이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세종대로, DDP, 덕수궁길, 청계천 보행전용거리는 시민들이 와서 보고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거리별로 콘텐츠를 특화해 운영한다.
시는 도심권과 함께 생활권까지 보행환경개선지구, 보행자우선도로, 지역중심대표보행거리 등 기본적인 보행사업들을 확대 추진해 '걷는 도시, 서울'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로 7017과 종로가 보행자의 품으로 돌아오는 올해는 '걷는 도시, 서울'이 결실을 맺기 시작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제도 개선과 다양한 보행길 발굴, 보행문화 확산 등을 통해 '걷는 도시, 서울'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