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라 광역도로, 철도, BRT(간선급행버스) 76개 사업에 3조 7888억 원을 투자한다. 계획이 완료되면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1.5%, 평균 통행속도는 2% 향상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등 5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망 확충 및 운영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을 확정·고시했다고 24일 밝혔다.
5개 대도시권은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이다.
이 계획은 대도시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광역도로·광역철도·BRT·환승시설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투자에 관한 계획으로 20년 단위의 장기 계획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실행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국가·지자체의 교통 관련 계획 상 사업과 지자체 제안 사업 등을 대상으로 156개 후보사업을 선정하고 사업타당성·교통여건·시급성 등을 감안해 최종적으로 총 76개 사업을 선정했다.
특히 국가재정운용계획 상 사회간접자본(SOC)예산의 감소추세를 반영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광역도로 사업은 줄이고 BRT 노선 확대, 환승 시설 구축과 같이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사업 위주로 선정했다.
76개 사업은 광역도로 25개, 광역철도 16개, BRT 9개, 환승시설 26개다. 2차 시행계획(총 73개)에 비해 광역도로 사업수는 감소(36개→25개), 환승시설 사업수는 증가(17→26개)했다.
그동안 시행계획은 광역교통시설 확충에 중점을 둔 시설계획이었으나, 이번 계획에는 광역교통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철도 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고 광역버스노선 확대를 제안하는 등 광역교통 체계개선 및 운영 효율화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포함됐다.
총 투자규모는 3조 7888억 원이다. 2차 시행계획의 투자계획(4조 1238억 원)에 비해 광역도로의 투자규모(23%→13%)를 낮추고, 철도(70%→80%) 및 BRT(3%→5%)는 확대했다.
이은상 국토부 도시광역교통과장은 "이번 계획 완료 시 대중교통수단 분담률과 평균 통행속도를 각각 1.5%, 2% 향상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3% 감축하는 등의 효과기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