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처음으로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에어컨 ‘휘센 듀얼 에어컨’을 출시했다. 에어컨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생활가전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LG전자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휘센 듀얼 에어컨을 비롯해 총 29종의 에어컨 신제품을 공개했다.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인 ‘딥 씽큐(Deep ThinQ)’를 휘센 듀얼 에어컨에 처음 적용했다. 딥 씽큐 기반의 ‘스마트케어’ 기능은 냉방 공간, 냉방 모드, 공기청정 가동 시점 등을 알아서 결정하고 동작한다. 사람이 주로 생활하고 있는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을 스스로 구분해 사람이 있는 공간에만 집중적으로 시원한 바람을 내보낸다. 실내 전체에 냉방을 공급할 때보다 최대 20.5%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또한 스마트케어 기능은 실내 온도와 습도가 사람이 쾌적하게 느끼는 수준에 도달하면,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알아서 조절한다. 대류의 원리를 이용해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키는 방식이다. 아울러 실내 공기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오염 물질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공기청정 기능을 켠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케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50만 장 가량의 다양한 실내 모습을 데이터 베이스로 탑재했다”며 “최근 2주 동안 촬영한 실내 모습을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사람이 현재 있는 공간을 정확하게 찾아낸다”고 말했다. 이어 “휘센 듀얼 에어컨은 새로운 장소에 설치되고 난 뒤 약 1주일이 지나면 스마트케어 기능의 작동에 필요한 실내 공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휘센 듀얼 에어컨은 인체 감지 카메라를 통해 사람 수, 위치 등을 확인하고, 두 개의 냉기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자동으로 설정해 맞춤형 바람을 내보내는 ‘스마트 듀얼 냉방’ 기능도 갖추고 있다.
‘스마트 듀얼 맞춤 냉방’은 사람의 위치에 따라 양쪽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를 조절한다. 또한 ‘스마트 듀얼 절전 냉방’은 거실에 사람이 한 명만 있을 경우, 두 개의 토출구 가운데 사람이 있는 방향의 토출구만 사용하기 때문에 양쪽 모두를 사용할 때보다 전력사용량을 최대 50.3%까지 줄여준다. ‘스마트 듀얼 파워 냉방’은 사람이 있는 곳만 자동으로 감지해 일반 모드 대비 대비 4℃ 더 차가운 바람을 집중적으로 내보낸다. 실내 공간 전체에 바람을 내보낼 때보다 특정 장소를 최대 41% 더 빠르게 냉방하고, 전력은 15% 가량 덜 사용한다.
특히 휘센 듀얼 에어컨은 LG 스마트홈 서비스인 ‘스마트씽큐(SmartThinQ)’와 연동한다. 사용자는 ‘스마트씽큐’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휘센 듀얼 에어컨’의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과 예상 전기료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라인’,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휘센 듀얼 에어컨’을 작동시킬 수 있다.
LG전자는 휘센 듀얼 에어컨의 전용 면적을 기존보다 최대 13%까지 늘린 17형(56.9㎡), 19형(62.6㎡), 22형(74.5㎡)으로 출시한다. 색상 또한 세련되고 부드러운 느낌의 ‘로맨틱 로즈’, 고급스러움과 시원한 느낌의 ‘로맨틱 오션’ 등 새로운 색상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LG전자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이날부터 4월 3일까지 ‘LG 휘센 미리구매 대축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구입 제품에 따라 최대 70만 원의 캐시백 혜택 또는 사은품을 제공한다. 또 휘센 에어컨과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동시에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구매 가격에 따라 추가 캐시백도 제공한다. 에어컨 신제품 출하가는 200만 원에서 620만 원까지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은 “휘센 듀얼 에어컨을 시작으로 올해를 인공지능 가전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며 “고객을 이해하는 인공지능과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융복합 에어솔루션을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에어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