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7년 정부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7년 국토부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교통 혼잡 완화와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고 방사순환형 고속 광역 급행철도망을 확충한다.
신안산선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ㆍBㆍC 노선의 순차적 구축으로 도심과 외곽 주요 지역을 고속 연결한다.
출퇴근 전용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도입하고 역세권 카셰어링을 확대한다. 고속버스에 이어 시외버스 전 노선에 대한 모바일 예ㆍ발매, 지정좌석제 등 서비스가 시작된다.
버스전용차로제가 경부고속도로에서 천안까지 확대되고 영동고속도로에도 도입을 추진한다.
인천공항은 셀프-수하물처리, 자동출입국 서비스 확대, 출국장 조기 오픈 확대 등을 통해 신속한 출입국도 지원한다.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컸던 서울외곽 북부 통행료 인하도 추진된다. 김정렬 도로국장은 "현재 서울외곽 북부구간 통행료가 최대 4800원인데 재구조화 등의 방법을 통해 45~50%(1900원 수준)까지 내릴 여지가 있다"며 "이 모델로 다른 지역에도 실정에 맞게 요금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부산 무정차 프리미엄 열차 도입도 재추진된다. 국토부는 이번에는 1시간에 1회 운영, 요금 차별화 등의 방법으로 도입을 성공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중형 저상버스 시범운행을 실시하고 저상버스 보급을 현재 22%에서 24.1%로 확대하고 특별교통수단도 102.4%에서 109%로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운전미숙자에게 렌터카 대여를 제한하는 제도개선도 추진된다. 렌터카를 빌릴 때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등을 따지는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택시 자율감차, 전세버스 참고원가제도 도입된다.
아울러 교량 등 주요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내진보강을 2024년에서 2020년으로 조기 완료하고 수력발점대 관리를 일원화하는 등 자연재해 대비도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