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53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유통업계 최초로 ‘2000만 불 수출의탑’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무역의 날’ 행사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수출기업의 실적을 집계해 규모에 따라 모두 40종의 수출의탑을 수여한다.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기업이 ‘2000만 불 수출의탑’을 받는 것은 이마트가 처음으로, 이마트는 해당 기간 2090만 달러(245억 원)를 수출했다.
이마트는 지난 2013년 홍콩 왓슨그룹에 이마트 자체브랜드(PL) 상품을 비롯한 가공식품 130여 종을 공급하며 수출을 시작했다. 수출 규모는 첫해 3억 원에 불과했지만 3년 만인 올해 100배 늘어난 320억 원의 수출 실적을 올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중 3분의 1 가량이 노브랜드, 피코크 등 이마트 PL 상품이다.
수출 국가도 홍콩을 시작으로 중국, 베트남, 몽골,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등 10개국으로 늘어났다. 이마트가 수출하는 상품의 종류는 1만2000여개에 달한다.
이마트는 2017년 수출 목표를 올해보다 210억 원 늘린 530억 원으로 삼고, 해외 수출 국가도 20개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먼저 내년 상반기 딸기, 귤을 비롯한 국내산 과일을 항공직송 방식으로 해외에 수출하며 냉동 연어 등 수출 품목을 신선식품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수출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회사가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할 계획”이라며 “복잡한 수출업무 대행, 수출대금 선 결제 등을 통해 중소기업과도 상생할 수 있는 동반성장의 플랫폼으로 수출 규모를 키워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