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28일 '지하철 안전지킴이 앱'에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위치와 이동경로 안내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개선된 앱은 역내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위치, 장애인 콜택시 예약 서비스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특히 '경로검색' 기능은 계단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승객을 위해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최단거리 환승 등 교통약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영상전화기가 비치된 서울 지하철 역무실 번호(1~4호선 28대, 5~8호선 17대) 안내와 색약자용 수도권 노선도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수유실과 무인민원발급기, 물품보관함 등이 있는 역도 찾아볼 수 있다. 수도권 지하철 유실물센터 번호가 등록돼 유실물 신고도 빨리 할 수 있다.
응급 환자나 범죄 등 긴급 상황 발생시 종전보다 유용해진다. 전동차 전량에 블루투스 기반 무선통신장치인 비콘을 설치, 앱 사용자의 열차 정보를 실시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메트로는 작년 1월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을 공개한 이래 올해 10월 말까지 다운로드가 8만6405건에 달한다고 말했다.
앱을 이용한 민원 신고는 2만1951건이고 이 가운데 냉난방 민원이 73.5%이다.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은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이번 앱 개선 사업이 시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지하철 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