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헬기 도입 잡음… 박원순 “국산 수리온은 기준 미달”

입력 2016-11-25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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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 입찰에 특정업체 특혜 의혹 등 잡음… 시 “AW사 적격심사 완료”

박원순 서울시장이 소바헬기 교체 과정에서 정부가 1조3000억 원을 들여 개발한 국산 기동 헬기 '수리온(KUH-1)'의 입찰을 배제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국제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헬기를 선택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과도한 입찰요건으로 국산 헬기를 원천 배제한다는 비판이 거세지만, 서울시는 안전을 이유로 계속 내세우고 있어 특정 헬기 지명 입찰 의혹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25일 오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소방항공대는 14인승 헬기2대(1997년, 1999년도입)와 7인승 헬기 1대(1990년 도입)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총사업비 350억 원을 들여 노후화된 7인승 헬기 교체를 추진 중"이라며 "현재 운영하고 있는 14인승 헬기 2대는 공간제약이 있어 응급환자 이송시 전문응급처치가 곤란해 18인승 이상 헬기를 규격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운영 중인 14인승 헬기 2대의 최대 항속거리도 860km"라며 "현행 작전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최대 항속거리가 800km 이상인 것으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서울시가 국산 기동 헬기인 '수리온'이 서울시 소방헬기 입찰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까다로운 입찰 요건을 내세운 것 아니냐는 비판을 의식한 해명이다.

서울시는 소방헬기 입찰 요건으로 △국토교통부 형식증명 △카테고리 A 등급(한쪽 엔진만으로 이착륙 가능) △항속거리 800km 이상 △18인승 이상 등을 요구했다. 수리온은 최대 14인승이며, 항속거리는 768km이다. 또 애초 군용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국토교통부 형식증명 대신 방위사업청의 형식증명만 받은 상태다.

수리온을 개발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측은 서울시가 과도한 입찰조건을 내걸어 비싼 비용을 들여 개발한 국산헬기를 입찰조차 못하게 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서울시 안전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수리온은 군용으로 쓰이는 만큼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됐다는 설명이다.

장정숙 극민의당 의원실 측도 "서울 소방의 경우 최근 5년 동안 임무 수행을 했던 최대 비행거리는 270km에 불과하며 평균은 30km인데도 800km 항속거리를 요구한 것은 필요 이상 조건을 붙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타 지자체가 요구한 소방헬기 항속거리를 살펴보면 지난 2010년 인천소방 730km, 2013년 충남소방 500km, 지난해 강원소방 750km 등이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 같은 입찰 요건이 안전에 따라 정한 것이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입장을 고수하면서 특정 헬기 지명 입찰 의혹 논란이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은 이달 1일 조달청을 통해 헬기 1대를 350억 원에 사들이는 입찰을 마감을 진행했고, 두 차례에 걸친 입찰에선 요건을 만족하는 이탈리아 AW(아구스타 웨스트랜드)만 단독으로 제안서를 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AW와 수의계약을 맺고 헬기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러나 AW가 마감시한이 지난 다음 견적서를 제출했고, 가격견적서도 제출하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져 서울시가 각종 편의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측은 "자문회의, 시도항공대 의견조회, 규격서 심의회를 통해 소방헬기규격을 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혜 논란에 대해서도 "지난 10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계약이 유찰돼 현재 수의계약 추진 중이며 현재 적격평가를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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