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환불 한달 회수율 40%… 유통점 ‘사은품 반납’ 조건에 발목

입력 2016-11-17 10:34 수정 2016-11-1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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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교환 및 환불이 시작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평균 회수율은 40%에 머물고 있다. 이통사 사은품 반납 조건 탓에 환불이 쉽지 않고, 정부가 이를 강제 회수할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16일 이통3사와 국회 미방위 윤종오(무소속) 의원실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갤럭시노트7(이하 갤노트7)의 회수율은 평균 36% 수준이다. SK텔레콤과 KT의 회수율이 각각 32.5%와 36.4%, LG유플러스가 42.0%, 알뜰폰 사업자 24.9% 회수율을 보였다. 중순 기준으로는 40%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윤종오 의원은 “삼성전자가 정한 올해 말까지 교환과 환불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정부ㆍ삼성전자ㆍ통신사가 갤럭시노트7 회수를 신속하게 마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갤노트7 회수율이 저조한 이유는 사은품 반납 탓이다. 삼성전자와 이동통신 3사는 사은품 반납에 상관 없이 교환과 환불을 진행했으나 유통대리점이 자체 지급한 사은품은 반납해야 한다. 이들은 ‘사은품의 미개봉 상태 반납’ 개봉했으면 ‘현금보상’ 등을 요구하고 있어 환불 고객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다. 배터리 충전 제한(60%)과 기내반입 금지 등 불편함이 따르지만 회수율이 40% 수준에 머무는 것도 이런 배경 탓이다.

삼성전자의 입장도 난감하다. 소비자 안전에 관련된 만큼 국가기술표준원을 포함한 관련부처에 연말까지 제품 회수를 마치겠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이를 강제로 회수할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사용중지를 권고한 상황인 만큼 회수율이 미흡하다고 판단하면 보완 요청을 검토하게 된다”며 “삼성전자의 이행점검 결과가 나오는 연초에 관련 논의가 다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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