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는 정비공장과 보험사가 수리비 산출 내역의 적정성 여부를 인터넷 상에서 쌍방이 실시간으로 확인 및 협의할 수 있는 양방향 수리비견적시스템인 AOS 2.0을 개발, 12일부터 배포한다고 밝혔다.
AOS(ARECCOM On-line System)는 교통사고차량의 수리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계산하기 위해 1991년부터 보험개발원이 보급하고 있는 수리비견적전산시스템으로 4668개 정비공장 및 15개 손해보험사가 사용하고 있다.
AOS 2.0는 정비공장이 예상견적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차주 또는 보험사에 발송, 수리착수 여부를 타진하는 선견적 및 수리착수 동의 기능고 함께 보험사가 온라인으로 접수한 예상견적서를 정비공장에 발송하는 손해사정 내역을 제공한다.
보험개발원은 AOS2.0 도입으로 정비공장이 수리착수 전에 소비자 또는 보험사에 정비예정사항을 온라인으로 알리고 수리동의를 받음으로써 정비업체의 임의·부당수리를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는 정비공장이 임의로 수리를 하고 사후에 수리비를 청구하는 형태로 정비의뢰자가 정비공장의 확대수리 또는 중고품 사용 등 부당한 수리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AOS2.0에 탑재된 손해사정내역 제공 기능은 보험사의 수리비보험금 손해사정 내역을 정비공장이 확인하고 상호 협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비공장의 과잉청구 및 보험회사의 임의적인 손해사정을 방지하여 수리비를 둘러싼 당사자 간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11일 현재 15개 손해보험사 보상직원 310명에 대한 시스템 교육을 완료했으며 정비연합회 및 전국의 시도정비조합 등과 협의를 통해 정비공장 직원에 대해서도 사용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