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위기의 조선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4조원대 규모의 공공선박을 조기 발주하기로 했다. 또 조선 등 주력산업 침체로 지역 경제가 어려워질 경우, 정부 지원을 집중하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제도도 연내 도입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6일 전남 대불산업단지에서 조선업계 간담회를 열고 “단기적으로 4조2000억 원 규모의 군함, 관공선 등 공공선박을 조기 발주해 어려움에 빠진 중소 조선사를 돕고 2조4000억 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통해 신조 수요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우리가 경쟁력을 보유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등 주력선종 분야는 평균 선령이 낮아 향후 발주전망이 어두운 상황”이라며 “조선산업은 업체별 자구계획 등을 토대로 적정 규모로 조정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점을 가진 주력 선종은 친환경 선박기술 확보, 정보기술(IT)융합 등을 통해 차별화하고, 핵심기자재의 국산화도 추진해야 한다”며 “선박 수리ㆍ개조, 설계 엔지니어링, 해양플랜트 유지ㆍ보수 등 서비스 신시장도 적극 개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채권단 관리 하의 기업은 채권단 주도로 구조조정을 추진토록 하고 업계의 선제적·자발적 사업재편은 기업활력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면서 연구개발(R&D), 인력, 금융, 세제 등에 대한 집중 지원도 약속했다.
주 장관은 전남 영암, 경남 거제 등 조선산업 밀집지역에 대한 경제 활성화 방안도 제시했다. 조선업 생산의 93%가 집중돼 있는 이 지역은 조선산업 침체로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아 특단이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주 장관은 “조선연관 업종의 사업안정화를 위해 경영안정자금, 특례보증 등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고 발전, 가스 등 공공분야에서 대체 일감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면서 “R&D, 스마트 공장 보급 등을 통해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기술ㆍ공정 혁신을 지원하고 특별 수출지원 프로그램 신설, 통합 전시회 개최 등 수출 산업화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또 “조선업 대체 먹거리 육성을 위해 에너지설비, 풍력 등 조선 연관분야로 사업다각화를 유도하겠다”라며 “특정지역에 조선업과 같은 주력산업 침체로 위기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정부의 각종 지원수단을 동원할 수 있도록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제도를 연내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대삼호중공업을 방문해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한 주 장관은 “현장 간담회, 민간전문기관의 컨설팅, 현장 애로 조사 등을 통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과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왔다” 며 “여러 의견을 반영해 이 대책을 10월 중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업계는 이날 간담회에서 선박 조기발주, 대출금 상환 유예, 금리 인하, 소형선박 관련 기술개발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한편, 주 장관은 전남 방문 후 이날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등과 함께 울산의 태풍 침수 피해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과 복구현황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