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에 대한 공식 리콜 방침을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CPSC는 이날 발표한 리콜 공지를 통해 "9월 15일 이전에 판매된 이 제품의 리튬이온 전지가 과열되거나 발화할 우려가 있다"며 "심각한 화재와 화상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리콜 공지 내용을 보면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지금까지 92건의 전지 과열 사례를 보고받았다. 이로 인해 사람이 화상을 입었다고 알려진 사례가 26건이었고 차량 또는 차고에서 크고작은 화재가 발생해 재산피해가 발생했다고 보고된 사례는 55건이었다.
CPSC는 이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즉각 사용을 중지하고 전원을 끈 다음 이동통신사 또는 삼성전자를 통해 문제 없는 전지가 장착된 새 스마트폰으로 교환받거나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엘리엇 카예 CPSC 회장은 리콜 발표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모든 소비자가 곧바로 리콜에 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미국에서 판매된 갤럭시노트7 가운데 약 97%가 리콜 대상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리콜 규모는 약 100만대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도 소비자들에게 공식 리콜 조치에 따라 사용 중인 스마트폰을 교환 또는 환불해 달라고 당부했다.
CPSC의 리콜 발표 직후 삼성전자 미주법인 삼성일렉트로닉스아메리카(SEA)는 이날 새로 발표한 공지를 통해 "사용을 중단하고 전원을 끈 다음 즉각 교환 계획에 응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오는 21일 이전 대부분의 판매경로를 통해 교체를 위한 새 스마트폰이 준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갤럭시노트7은 지난달 19일 공식 출시된 이후 지난달 24일 한국과 미국 등 각지에서 갤럭시노트7을 충전하던 도중 과열됐거나 발화된 사례가 잇따라 알려졌다. 결국 지난 2일 삼성전자는 전지 결함을 인정과 판매 중단은 물론 이미 공급된 약 250만대의 갤럭시노트7을 전량 교환하겠다는 대응책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