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회장은 모디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삼성은 인도의 '메이크 인 인디아', '디지털 인디아'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도 정부와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인도를 전략거점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1995년 인도에 처음 진출한 이래 지난 20년 간 판매와 생산, 연구개발, 디자인 등에 꾸준히 현지 투자를 진행해 왔다.
현재 삼성은 인도에서 삼성전자 서남아총괄 판매법인, TV와 생활가전,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생산법인(첸나이, 노이다), R&D(연구개발)센터와 디자인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에서 삼성전자의 'Reverse Innovation'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애벌 빨래 세탁기'는 당초 인도 내수시장을 위해 인도에서 개발된 전용모델이었으나 현재는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다.
삼성전자 이외에도 델리의 고층 건물로 손꼽히는 '월리타워'와 델리 지하철 일부 구간을 삼성물산이 건설했으며 최근에는 삼성중공업이 인도의 조선소와 협업을 통해 LNG 운반선 건조를 계획하는 등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강화해가고 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삼성은 단순한 외자기업이 아닌 인도 로컬기업으로서 인도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는 동반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인도 청소년 대상 교육분야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공부하는 '나보다야 스쿨'에 2013년부터 '삼성 스마트 클래스' 프로그램을 도입해 지금까지 20만 명의 학생들이 E-러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삼성 테크니컬 스쿨'을 통해 지금까지 1850명 이상의 고교 졸업생들에게 전자회로 수리 등을 교육시키고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