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7월 국내 4만 4007 대, 해외 18만 5000 대 등 전년 대비 2.3% 감소한 총 22만 9007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기아차의 7월 국내 판매는 신형 K7, 니로, 모하비 등 신차 판매효과를 노렸으나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 종료에 따른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7% 감소했다.
K7은 총 5086대(구형 포함)가 판매돼 전년 대비 167.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올해 2월 선보인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전년 대비 15.5% 증가한 1220대가 판매됐다.
또한 올해 4월부터 본격 판매된 니로 역시 2242대가 판매되며 4개월 연속 2000대를 넘어서는 등 기아차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신형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
해외 판매는 글로벌 경기 악화 지속으로 국내공장 생산 분이 8.6% 감소했으나, 해외공장 생산 분이 8.3% 증가함으로써 전년 대비 0.7% 감소하는데 그쳤다.
특히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는 하계 휴가 집중으로 근무일수가 전년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멕시코공장의 K3의 판매 확대와 신형 스포티지, KX3 등 SUV 차종을 앞세운 중국공장의 판매 회복에 힘입어 증가세를 이어갔다.
기아차의 1~7월 누적 판매 실적은 국내 32만 757대, 해외 136만 5848대 등 총 168만6605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