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사용자가 원하는 단답형 질문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직접 제공해 주는 지능적인 검색서비스 ‘스마트 앤서’를 오픈, 쌍방향 검색서비스 제공에 나섰다고 24일 밝혔다.
똑똑한 답변만을 제공해 검색 신뢰성을 높히겠다는 취지로 선보인 '스마트 앤서' 검색은 다음이 보유한 전문DB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질문 속에 담긴 키워드를 분석, 해당 답변을 추출해 제공한다. 오픈 초기인 현재에는 인물과 관련된 질문에만 1차적으로 적용됐으며, 올 하반기 내로 스포츠/영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할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구어체를 포함해 궁금한 질문을 문장으로 입력하면 형태소 분석, 구문 분석, 의미 분석 등을 통한 자연어처리기술(NLP)을 기반으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언어로 변환, 질문이 원하는 답변을 추출해 즉각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다음은 이번 '스마트 앤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검색 만족도 향상을 높히는 것과 동시에 다음만의 차별화 된 기술적 노하우를 검색서비스와 긴밀히 연계함으로써 사용자 니즈에 가장 최적화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다음 손경완 검색본부장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검색 기능을 발빠르게 파악해 이를 서비스에 최우선적으로 적용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다음이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들을 보다 더 정확히 가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만을 구현하는 진화된 검색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