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회사들이 특색 있는 금융상품으로 고객 몰이를 하고 있다. 무한 경쟁 상황에서 금융소비자의 눈길을 한 번 이라도 더 받기 위해 할인 혜택, 편의 서비스 등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을 내놓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차별화하는 것과 금융소비자에 맞춤형 상품을 내놓는 것이 상품개발의 중요한 포인트”라며 “금융회사들이 취급하는 상품이 비슷한 만큼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금융상품에도 독특한 색깔을 입혀야 한다”고 말했다.
◇은행권, 편의성 강화 톡톡 튀는 상품 = IBK기업은행은 레스토랑, 뷰티, 키즈카페 등에서 다양한 할인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IBK 프리미엄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다이닝 서비스로는 150여개 레스토랑의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0% 할인쿠폰, 사이드 메뉴 무료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내 주변에 있는 할인 레스토랑을 선별해 자동 추천해 준다.
라이프 서비스에서는 할인받을 수 있는 뷰티, 이사업체, 헬스장, 키즈카페 등을 소개한다. 또 롯데렌터카와 제휴를 통해 최대 40%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법인카드 고객을 대상으로는 전국 골프장 예약, KLPGA 프로선수와 동반 라운딩, 부동산 컨설팅, 전국 50개 병원 예약 등의 서비스를 추가로 탑재했다.
신한은행은 베트남 지역으로 송금할 경우 송금액을 직접 배달하는 ‘특급송금 홈딜리버리 송금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행 중이다.
이 서비스는 10분 내에 송금이 가능한 ‘머니그램’을 이용해 은행계좌가 없거나, 은행 방문이 어려운 고객에게 365일 언제나 원하는 곳으로 배달이 가능하고, 별도로 배달에 대한 수취인의 추가수수료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배달 서비스는 베트남 소재 머니그램의 에이전트 소속 직원 250명이 수취인과 사전 연락을 통해 원하는 배달시간과 통화 종류(USD, VND)를 확인한 후 수취인에게 송금액을 지급한다. 도시지역은 12시간 이내, 기타지역은 36시간 내 배달 가능하며, 1회 송금 배달 최고액은 1만 달러이다.
NH농협은행은 최근 육군사관학교와 육사발전기금 제휴카드(육사사랑카드)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농협은행은 육사발전기금회원 약 9000여명의 추진 대상을 확보할 수 있게 돼 회원 확대 및 손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마일리지특약은 자동차 운행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운행량이 적을수록 보험료 할인폭은 커진다. 주행거리 3000km 이하의 경우 기존 할인율 23.2%에서 업계 최고 수준인 31%까지 할인폭이 확대된다. 5000Km 이하는 20.5%에서 27.0%로 할인율을 7%포인트 확대됐다. 더불어 기존에 없었던 주행거리 1만Km 구간은 20.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1만2000Km의 경우 할인율은 15.1%에서 17.0%까지 확대된다.
DGB생명은 한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암·심장질환·뇌혈관질환 등 3대 질병을 집중 보장하는 ‘프리미엄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존 보장성보험에 없던 새로운 옵션인 ‘페이백’ 기능을 탑재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페이백은 보험료를 낸 기간 만큼 다시 보험금으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한 상품으로 건강보험과 연금 상품을 동시에 가입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원하는 환급 형태에 따라 만기 생존 시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전액 지급하는 ‘만기환급형’, 납입기간 완료 시점부터 매월 납입보험료를 돌려주는 ‘생활자금형’, 60세 생존 시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전액 지급하는 ‘자녀사랑형’을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국민은행의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와 연계한 시너지 상품 ‘KB국민 만능ISA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 이용 시 포인트리를 제공한다. 특히 국민은행의 ‘KB국민 만능ISA’를 보유한 고객에게는 5대 생활 밀착 영역에서 포인트리를 특별 적립해 준다.
새마을금고 MG체크카드는 주요 고객을 30~40대 남성(MINT), 30~40대 여성(PEACH), 포인트형 체크카드 선호자(CREAM), 주유 할인 선호자(LIME)로 구분해 총 네 가지 상품으로 구성된 ‘애브리데이 마이 컬러’ 시리즈를 선보였다.
MINT는 대형마트와 편의점, 통신, 스포츠·레저, 영화, 패밀리레스토랑 할인을 제공하고 PEACH는 백화점과 소셜커머스, 뷰티업종, 커피업종, 영화, 공연, 학원 업종에서 혜택을 줬다. CREAM은 기본 적립으로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0.2%를 적립해주며, 대형마트, 학원, 병·의원, 약국 업종에서 이용한 금액에 대해 추가 1%를 적립 받을 수 있다. LIME은 주유 금액 2000원당 최대 60원 할인 등의 혜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