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1339’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최근 국내에 첫 환자가 발생한 지카바이러스의 감염증이 의심되면, 병원 방문 전에 기존 109와 함께 1339로 문의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메르스 콜센터로 임시 운영 중인 ‘109’ 번을 지역 번호 없이 ‘1339’번으로 변경해 질병관리본부 대국민 소통창구로 활용한다고 28일 밝혔다.
1339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는 평상시 질병에 대한 상황과 질병 예방정보를 제공하고, 지카바이러스, 메르스, 결핵, C형 간염 집단 발생 등 위기 시에는 긴급상황실(EOC)과 연계해 감염병 확산 방지, 방역대책 정보 제공 등 대국민 핫라인 역할을 담당한다.
감염병에 대한 24시간 감시 체계와 신고 접수와 대응이 가능해진 셈이다.
1339 콜센터는 24시간 365일 운영되고 상담분야의 전문성을 고려해 전문 상담사(간호사 면허소지자 또는 보건ㆍ의료분야 학위소지자) 19명이 배치된다.
또한, 민원인의 부담이 없도록 수신자 부담서비스를 시행하고, 법무부 외국인 종합안내센터의 다국어 통역지원 서비스가 연계될 계획이다. 상담원이 모두 통화 중일 경우에 제공되는 추후 응답(call back) 서비스와 상담 후 문의사항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한 홈페이지 주소 안내 문자서비스도 제공한다.
기존 109번은 올해 10월31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109로 전화하면 자동으로 1339 콜센터로 연결된다.
질본 관계자는 “단순 민원처리를 넘어 신속 정확한 상담을 통해 국민의 불안감 해소와 정책건의 등 대국민 의견수렴의 통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