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8일 전기차의 보급확대와 관련, “높은 가격과 신재생에너지 생산할 때의 전력계통 수용방법, 시민들의 기존 생활방식 변화 등이 큰 과제”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열린 ‘EV(Electric Vehicle) 리더스 라운드 테이블’에서 “제주는 카본프리(무탄소)를 시대적 사명으로 설정했고, 그 방법으로 전기차를 선택했다. 하지만 2030년까지 전기차 100%란 목표 달성을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가 많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전기차에 대한 중앙‧지방정부의 보조금 정책이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며 “보조금이 줄어도 전기차를 구입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동기를 제공할 수 있는 해법을 중앙정부, 기업, 전문가들 등과 태스크포스(TF)회의 통해 찾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기존 내연기관 차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시민들의 생활문화가 이어지면 ‘전기차 100%’ 보급목표는 달성 불가능하다”며 “혁명적 정책과 시민들의 생활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올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게 도전과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탄소를 감축하면서 관련 산업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주민들도 에너지 프로슈머로서 생산과 소비를 함께 하는 소득증대 모델을 갖춰가려 한다”며 “주민참여와 기술융합 등을 통해 제주모델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행사는 이날 개막한 제3회 국제전기차엑스포의 한 프로그램으로, 세계 각국 EV 선도도시들의 대표들이 전기차 산업의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과 교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에선 원 지사와 함께 윤장현 광주시장, 홍순만 인천 경제부시장, 우기종 전남 정무부지사 등이, 국외에선 크리스토프 버겐 스위스 체르마트 시장, 위니 고스플 뎀나크 본홀름 시장 등이 참여했다.
홍순만 인천부지사는 “2035년까지 인천에 돌아다니는 차는 모두 전기차로 바꿔야 할 것”이라면서 “현재는 인천의 전기차 보급률이 굉장히 낮지만 올해를 전기차 보급의 원년으로 100여대로 시작해 내년부터는 매년 1000여대씩 보급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 취임 후 제주도가 상당히 선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며 “인천 역시 2000만 수도권을 선도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우기종 전남 부지사는 2025년까지 도내 유인도 50개를 ‘탄소제로 에너지자립섬’으로 조성하고 도내 사용 에너지의 30%를 신재생에너지로 바꾸겠다는 도정목표를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향후 EV 분야 협력증진, 역량강화 프로그램 마련, 투자 증진을 위해 글로벌 EV 리더스 협의회를 구성해 국제기구, 국가정부, 민간분야 등과의 협력모델을 구축한다”는 내용 등이 담긴 ‘EV 리더스 라운드 테이블 제주 선언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