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CEO)나 다른 임원을 사칭해 금전적으로 사기를 치는 스캠메일(email scam)로 전 세계 기업이 지난 2년간 20억 달러(약 2조4700억원) 이상의 손실을 봤다고 24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이날 보고서에서 “비즈니스 이메일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며 “전 세계에서 1만2000여 개 기업이 범죄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3년 10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기업들이 스캠메일로 잃어버린 돈이 12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후 6개월간 약 8000만 달러가 추가돼 피해 속도가 가속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로 범인들이 기업 CEO의 이메일 계정을 도용해 직원들에게 돈을 해외 은행계좌로 송금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형태로 범죄가 이뤄진다. 기업이 속았다는 것을 깨달아도 돈은 이미 사라진 뒤여서 찾을 방법이 없다.
FBI는 “기업들의 피해액은 평균 12만 달러였지만 최대 9000만 달러를 사기 맞은 기업도 있다”고 전했다. FBI는 108개국에서 벌어진 스캠메일을 조사했다.
제임스 버나클 FBI 돈세탁 담당 대표는 “이런 범죄는 국경이 없는 글로벌 문제”라며 “우리의 자원을 총동원하는 것은 물론 해외 파트너와도 협력해 이 범죄에 맞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스캠메일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며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범인들이 지정한 해외계좌 대부분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있고 이들 지역은 미국이 현지 사법당국의 협조를 받아내기가 어렵다고 FT는 전했다.
FBI는 “스캠메일 피해를 막으려면 기업들이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는 데 더 신경을 써야하며 비용이 더 들더라도 추가적인 단계를 밟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예를 들어 송금하라는 이메일을 받았을 경우 전화로 다시 임원에게 확인하는 절차를 넣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