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는 7일 디젤 중형 SUV, ‘2016 뉴 쿠가’를 출시했다.
포드가 국내 시장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디젤 SUV 모델인 2016 뉴 쿠가는 2.0L 듀라토크 TDCi 디젤 엔진을 장착했다. 최고출력 180 마력, 최대토크40.8kg·m의 높은 동력 성능을 갖추고 낮은 RPM 영역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휘, 저속에서도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연료 효율성 면에서도 동급 최고 수준인 13.0km/L(신연비 기준)의 연비를 실현했다.
엔진의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들도 적용됐다. 정차 중 시동이 꺼지는 시스템인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Auto Start-Stop System)은 약 5~10%의 연료 절감 효과와 함께 공회전 시 배기 가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이어서 신호등이 많고 정체가 심한 도심 주행 시 유용하다. 변속기는 건식보다 작동 유연성이 우수한 습식 듀얼클러치 방식인 6단 파워시프트를 적용했다.
지능형 4륜구동(AWD)과 첨단 토크 온 디맨드(Torque on Demand) 시스템이 각 바퀴에 최적량의 토크를 공급해 어떤 노면상태에서도 최고의 구동력을 발휘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뉴 쿠가의 서스펜션과 핸들링은 독일의 뉘르부르크링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다듬어졌다는 후문이다.
포드의 다양한 안전 및 편의 기술도 주목된다. 다양한 정밀 기술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첨단 지능형 프로텍션 시스템 (Intelligent Protection System)이 적용돼 있다.
△초고강도 강판으로 구성된 세이프티 케이지 구조의 차체에 주행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운전석 및 조수석, 그리고 전좌석 사이드에서 전개되는 7개의 에어백 시스템 등이 기본 적용돼 있다. 또한 LED 주간주행등이 포함된 바이제논 (Bi-Xenon) HID 헤드램프에 자동 조사각 조절 기능과 저속 주행 코너링 램프가 적용돼 주행 상황에 따라 스스로 불빛을 조절하여 최적의 야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차량에 탑재된 각종 센서들을 통해 반응성과 안정성도 크게 향상시켰다. 차선 이탈 경고 기능을 통해 차선 이탈 위험을 미리 최소화했고 어댑티브 크루즈 콘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기능은 일정한 속도와 앞차와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액티브 시티 스톱(Active City Stop) 기능은 센서가 미리 도로를 스캔하여 저속주행 상황에서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못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격을 피하거나 최소화시킨다.
포드코리아 정재희 대표는 “포드코리아 최초로 국내시장에 디젤 SUV를 선보이게 되어서 매우 기쁘다”며 “유럽 포드의 뛰어난 기술력과 디젤차 노하우가 집약된 2016 뉴 쿠가가 오랫동안 포드의 디젤 SUV를 기다려온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고 밝혔다.
2016 뉴 쿠가는 트렌드(Trend)와 티타늄(Titanium) 두 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3940만원(VAT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반영)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