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열린 행사에는 한화생명 차남규 사장, 한화케미칼 김창범 사장, 한화테크윈 김철교 사장 등 그룹 주요 대표이사 및 계열사 임직원 250명 등 모두 300여명이 참여했다.
‘한화 위드 콘퍼런스’는 한화그룹 내 여성인력들에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자발적인 동기 부여의 장을 마련하려고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행사명인 ‘위드(WITH)’는 ‘Women In Tomorrow Hanwha’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일·가정 양립지원, 여성 인재 육성 및 다양성 존중 문화 정착을 통해 한화의 내일을 ‘함께(WITH)’ 만들어 가자는 의미다.
이날 콘퍼런스에 참여한 직원들은 지난 6주 동안 34개 팀으로 나눠 회사 내에서 여성인력 육성과 조직문화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팀별로 모여 토론하고, 온라인, SNS 등으로 각자의 의견을 나눠 다양한 방안들을 도출했다.
지난해 콘퍼런스가 여성인력의 성장과 비전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둔 것과 달리 올해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데 더 큰 주안점을 뒀다.
남직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팀별로 1~2명의 남직원이 반드시 참여토록 했으며, 남성으로만 구성된 팀도 3팀이나 됐다. 6주간의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여성인력들이 리더로 성장하려면 직장 내에서 남녀 간의 소통과 편견 없는 이해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맞벌이를 하는 워킹맘들이 직장에서 리더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이 육아와 가사에 대한 배우자의 분담인데, 이를 위해서는 ‘워킹맘’을 넘어 ‘워킹페어런츠’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관련 제도와 대책을 제안한 팀들이 많았다.
한화생명 차남규 사장은 “그룹은 앞으로도 우수한 여성 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의 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