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현대차 등 대기업들이 한국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기 위한 문화재단 ‘미르’를 공동 설립했다.
재단법인 ‘미르’는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학동로 재단 사무국에서 현판 제막식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미르는 삼성, 현대차, SK, LG, 포스코, 롯데, GS, 한화, KT, LS, 한진, CJ, 금호아시아나, 두산, 대림, 아모레퍼시픽 등 16개 그룹으로부터 486억원의 출연금을 받아 발족했다. 이사장은 김형수 연세대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장이 맡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재단 설립 과정에서 간사를 맡았다.
미르는 용(龍)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문화로 하나된 대한민국이 용솟음치는 것을 의미한다고 재단 측은 설명했다.
미르는 K팝 등 엔터테인먼트에만 편중돼 있던 기존 한류를 넘어 음식과 의류, 화장품,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확산시키는 일을 맡는다. 한국 전통문화를 알리고 브랜드화하는 `신(新)한류`를 창출하고 세계적으로 `코리아 프리미엄(Korea Premium)` 분위기를 조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코리아 프리미엄이란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한국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을 통해 경제 분야에서 나타나는 한국 선호 현상을 뜻한다고 재단 측은 설명했다.
재단 미르는 각국과 상호 문화 교류를 위한 공동 페스티벌 등을 연다. 또 문화거리와 랜드마크 조성 추진, 청소년 문화교류 활성화, 글로벌 통합 벤처단지 조성, 문화콘텐츠 창작자 발굴ㆍ지원, 콘텐츠 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문화창조기업 육성, 문화창조기업 외국 동반 진출 지원 등에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신한류를 위한 전통문화 가치 발굴, 문화상품 마케팅 지원 등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김형수 이사장은 “개별적으로 문화재단 등을 운영하던 기업들이 재단 미르를 통해 다양한 협력 사업과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문화융성의 혜택을 전 국민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