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이 보존돼 있는 한개마을도 유명하다. 성주군 월향면 대산리에 위치한 한개마을은 성산이씨 집성촌으로 경주나 안동, 하회 마을 등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속마을로 꼽히며 수백 년 전에 만들어진 한옥들과 돌담길에서 고즈넉함이 묻어나는 곳이다.
관광명소와 함께 성주맛집도 여행객들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대표적인 맛집은 ‘성주 별고을한우’다. 성주 한우맛집으로 소문난 이곳은 한우와 함께 소고기국, 육회 등을 판매한다.
성주 별고을한우는 농장 직영 정육점인 동시에 한우를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셀프식당으로, 성주 지역의 젊은 축산인들이 직접 사육하는 최상급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판매장에서 소고기를 직접 손질하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 가능해 고객들이 한우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다.
믿을만한 한우의 품질과 함께 푸짐한 식사 메뉴, 정성이 묻어나 있는 밑반찬 등을 공급해 성주군에서 모범음식점으로, 경상북도에서 으뜸음식점으로 지정했다. 또 성주군청에서 보증하는 한우전문지점 판매점 인증을 받았으며,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로 선정된 바 있다.
별고을한우 도희재 대표는 ”식당 내부가 홀과 룸이 분리돼 있어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식사할 수 있다”며 “또 성주군의 주요 관광지인 성밖숲과 가까워 성주한우를 배불리 먹은 후 여유롭게 산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성주 대표 맛집’이라는 모토를 달고 ‘정확한 등급, 정직한 가격, 정확한 중량’을 신조로 하는 별고을 한우는 경북 성주군 성주읍 참별로에 위치해 있다.(문의: 054-932-5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