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문학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발간된 월간지 '월간중앙' 9월호에는 박씨가 문학평론가 정문순·최강민 씨에게 보내는 해명의 글이 실렸다.
박씨의 데뷔작 장편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과 단편 '낮잠'은 각각 인터넷 게시판 글과 일본의 만화를 표절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두 평론가는 '월간중앙' 8월호에서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이 실제 구단 삼미 슈퍼스타즈의 옛 팬이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거꾸로 보는 한국야구사'라는 제목의 글에 나온 선수 묘사 등 일부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이 소설에서 한국 프로야구의 만년 꼴찌팀이었던 삼미 슈퍼스타즈를 모티브로 경쟁과 죽음을 부추기는 현대 자본주의의 실상을 신랄히 풍자했다.
평론가들은 박씨 단편 낮잠은 배경과 인물 설정이 일본 만화 '황혼유성군'과 우연 이상으로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낮잠은 요양원을 배경으로 황혼기 남녀의 가슴 시린 사랑과 회한을 담아낸 작품이며 연극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박씨는 표절 의혹에 대해 처음에는 "혼자 동굴에 앉아서 완전한 창조를 한다고 해도 우연한 일치가 일어날 수 있다"며 표절 의혹을 부인하고 불쾌감을 표현했다.
그러나 박씨는 잡지 9월호에 보낸 해명의 글에서 다시 자신이 두 작품에서 표절의 우를 범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반성의 뜻을 밝혔다.
박씨는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의 시작부에는 1982년 1년치의 신문 자투리 기사, 사건·사고기사가 필요했고 1982~1985년 3년치의 스포츠 신문 기사와 실제 경험담, 내지는 여러 풍문이 바탕이 됐다"며 "인터넷 글 거꾸로 보는 한국 야구사 역시 그때 찾은 자료의 하나였다"고 털어놨다.
박씨는 이어 "명백한 도용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저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인간이었다"며 "다만 아이디어가 있어서 자료를 찾은 경우이지 소재에서 아이디어를 구한 경우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박씨는 단편 낮잠에 대해서는 "일본 만화 황혼유성군은 신인 시절 '읽을만한 책 추천' 등의 잡문을 쓰기 위해 오래전 읽었던 기억이 있다"며 "설사 보편적인 로맨스의 구도라고 해도 객관적으로 비슷한 면이 확실히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씨는 문학작품의 표절 논란을 예방하고 조정하는 방안으로 교육과 조정기구 마련을 제시했다. 그는 "소설은 인간이 쓰는 것이고 인간은 누구도 자신의 양심과 기억을 장담할 수 없다"며 "미래의 작가들을 위해, 또 문학의 발전을 위해 이는(교육과 조정기구) 정말 시급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