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글로벌 게임산업의 변화와 함께 국내 게임업계의 대응 전략을 다룬 ‘2015년 상반기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보고서는 글로벌 게임산업의 중심으로 떠오른 모바일 게임의 진화를 살펴보고 해외 업체에 대응하기 위한 생존전략을 분석하는 등 모바일 게임시장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뒀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산업이 대규모 기업 중심으로 고착화하는 주요 원인으로 △마케팅 광고 단가의 상승 △유명 IP기반 게임의 인기 △중국 진출이 대형 업체에 유리한 시장 상황 △대형 게임업체의 높은 인지도 등을 꼽았다. 또한 △유료시장을 비롯한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은 니치마켓 공략 △속도감, 자유도 등 중소기업의 장점을 활용한 대응방안 수립 등을 중소기업이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제시했다.
보고서에는 이와 함께 온라인 중소 게임기업으로 시작해 모바일 게임 업체로 성장한 웹젠과 스마일게이트의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담았다. 또한 세계 1위 모바일게임 ‘클래시 오브 클랜’의 슈퍼셀,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을 변화시킨 겅호, 중국 모바일 게임 기업 텐센트 등을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 사업자로 꼽았다.
이외에도 올해 상반기 글로벌 게임업계의 10대 트렌드로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 △콘솔 게임업계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 가속화 △가상현실 게임의 등장 △e스포츠 시장 활성화 △영화 IP 기반 모바일게임의 인기 △게임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의 부상 △게임 엔진의 무료화 시대 도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확산 △게임과 완구의 만남 △토이-투-라이프 게임시장 개화 △마케팅에 대한 투자 등을 선정했다.
올해 상반기 주요 이슈, 세계 각 지역의 매출 상위 주요 게임업체의 실적과 주가 분석, 주요 국가별 게임순위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2015년 상반기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