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은 3조702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3%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보다 44.2% 줄어든1965억원에 그쳤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2.9% 포인트 오른 11.5%를 달성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EBITDA는 72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수요가 점차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봉형강 제품의 수익성이 향상됐고, 고부가강 중심의 제품 구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냉연부문 합병 이후 생산 및 품질 통합관리를 지속해 원가경쟁력을 강화해 가고 있다. 더불어 냉연강판 증산을 통한 판매 확대, 통합구매 및 연계 운송을 통한 물류비 절감 등으로 상반기 1129억원의 합병시너지를 이뤄냈다.
더불어 지난 1일 현대하이스코 완전 합병으로 해외 SSC가 편입됐다. 이로써 해외시장 대응능력이 강화되고 제품판매 유연성이 확보되는 등 향후 1725억원의 신규 합병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제철은 어려운 철강시황을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원가절감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는 상반기 1831억원의 절감 실적을 달성했다.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특수강 투자도 원활히 진행 중이다. 연산 100만톤 규모의 당진 특수강 공장은 16년 2월 상업생산을 목표로 23일 현재 89.5%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기존 포항공장과 함께 연간 150만톤 규모의 고품질 자동차·산업용 특수강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상반기 특수강 투자를 포함해 총 9412억원의 투자를 진행하면서도 차입금을 줄였다. 2014년 말 11조9884억원에 달하던 차입금을 현재 11조6349억원으로 3535억원 낮추는 등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