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1명꼴로 혼자 사는 1인 가구 500만 시대가 오면서 '나 홀로 족(族)'을 위한 상품이 날개돋친 듯 팔리고 있다.
과거 소형 부동산이나 식재료 정도에 머물렀던 '1인 소비'는 최근 생활용품부터 가전을 아우르는 온·오프라인 쇼핑은 물론 외식업계까지 평정하는 추세다.'
◇ 칸막이 프라이팬부터 '1인 정찬' 메뉴까지…진화하는 1인 소비
16일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에 따르면 최근 매출을 증가세가 가장 빠른 품목은 1인 가구를 위한 아이디어 가전이다.
특히 씻은 쌀을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밥이 되는 '1인용 밥메이커'는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 15일까지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4% 증가했다.
세 가지 요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트리플 프라이팬'도 같은 기간 판매가 75% 증가했으며, 30g을 1회분으로 포장한 세탁용 세제는 지난 1월 개당 100원에 출시한 직후 10일 만에 100만 개가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
이 밖에 소포장 고기나 1개씩 포장된 일명 '알봉' 과일 등은 모두 올 상반기 판매량이 24∼44% 이상씩 성장하며 매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김종용 11번가 생활주방팀장은 "올해 1인용 아이디어 제품이 지난해 대비 67% 이상 잘 팔린다"면서 "나만의 가치를 찾는 솔로 상품이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