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독일), 유럽연합(EU)이 14일(현지시간) 이란 핵협상을 최종 타결했다. 지난 2002년 8월 이란 반정부 단체 ‘국민저항위원회(NCRI)’가 이란의 중부 나탄즈에 비밀 우라늄 농축 시설이 존재한다고 폭로한 이후 13년 만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군사시설을 포함해 의심되는 시설을 중재 기구 협의를 거친 후 모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신형 원심분리기를 중심으로 한 이란의 핵기술 연구·개발(R&D)은 나탄즈 시설로 한정하고 이란이 공개하지 않았던 포르도 농축 시설에선 농축·연구·핵물질 저장을 금지키로 했다.
다음은 이란 핵협상과 관련된 주요 용어다.
◇ 국제원자력기구(IAEA)
원자력 발전의 경제성 및 안정성 제고를 위한 국제적 협력을 목적으로 국제연합 총회 아래 설치된 준독립기구다. 지난 1953년 미국의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국제연합 총회에서 유엔의 후원 하에 핵물질의 저장과 보호, 평화적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기구를 제안하면서 기틀을 마련했다. 지난 1957년 7월 발족했으며, 한국은 그 해에 IAEA에 가입했다.
◇ 캐스케이드
특정한 동위원소(원자번호는 같지만 질량수가 다른 원소)를 분리하는 경우, 물리적·화학적으로 매우 유사한 것을 분리할 때는 적용하는 단계를 말한다. 하나의 분리 유닛만으로는 극히 소량밖에 분리할 수 없으므로, 분리 유닛을 연결해 분리 조작을 하는데 이 분리 유닛의 집합체를 캐스케이드라 일컫는다.
◇ 원심분리기
원심력을 이용하여 섞여 있는 액체와 고체 또는 비중이 서로 다른 액체 혼합을 분리하는 장치. 여과, 농축, 탈수, 정제 따위에 쓴다. 핵연료를 농축하기 위해서도 이방법을 사용한다.
◇ 우라늄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원소의 하나로, 원자번호는 92, 원소기호는 U, 원자량은 238.029(전체 우라늄의 99%)이다.
◇ 스냅백(snapback)
합의가 깨지는 경우 제재를 다시 가할 수 있다는 조항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