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납품비리’는 말단 직원부터 대표까지 무더기로 연루된 최악의 비리 스캔들로, 업계 전반을 흔들어 놓았다. 롯데의 간판 최고경영자(CEO)였던 신헌 전 롯데쇼핑 대표는 회사자금 3억여원을 빼돌리고, 납품업체로부터 1억원대 뇌물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충격을 더했다.
홈플러스의 비리는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경품으로 내건 고가의 승용차를 직원이 빼돌린 것은 물론 경품에 응모한 고객들의 개인 신상정보를 보험사에 팔아 막대한 부당 이득을 챙겼다.
홈쇼핑, 마트, 백화점 등 유통업계는 올해 집안 단속을 하면서 윤리경영을 외쳤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홈쇼핑 납품 비리를 강하게 질타한 이후 조직 쇄신의 차원에서 경영투명성위원회를 만드는 등 경영투명성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그런데 이 같은 분위기가 첫 해도 넘기지 못하고, 찬물을 제대로 뒤집어썼다. 이번에는 마트 1위 업체 이마트가 뒷돈을 먹었다. 최근 이마트의 본사 광고팀 직원이 한 광고 대행업체에 광고를 몰아주고 뒷돈을 받은 사실이 적발돼 회사를 그만뒀다. 이 직원이 받은 돈은 7년여 동안 20억원에 육박한다. 이마트는 내부 감사를 통해 임직원들의 비리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정 기업의 노력만으로 불합리한 관행이 개선되기 어렵다. 만천하에 드러난 납품 비리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다. 2012년 NS홈쇼핑, GS샵, 현대홈쇼핑 등에서 대규모 납품비리가 발생한 지 2년도 안된 상황에서 롯데홈쇼핑, 홈플러스 등에서 또다시 뒷돈 챙기기가 벌어졌다. 올해는 이마트도 동참했다. ‘업계의 관행’이라고 하기엔 너무 명백한 부정부패다. 외부 전문가들의 객관적 평가를 바탕으로 납품 비리 근절을 위한 윤리경영 시스템이 시급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