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CEO 10명 중 8명이 올해 내수살리기 캠페인에 동참 의사를 밝혔다.
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공개한 '중소기업 내수살리기 및 CEO 여름휴가계획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 CEO 약 80%는 '내수살리기 캠페인'에 동참하겠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인 실천방법으로는 온누리상품권 구매 등을 통한 ‘전통시장 이용활성화'(42.2%)를 가장 많이 꼽았고, ‘청년 1인을 추가 채용'(26.1%)’, ‘임직원의 휴가사용 장려'(21.7%) 등이 뒤를 이었다. 중기중앙회는 지난달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중심의 '범중소기업계 내수살리기추진단'을 출범한 바 있다.
또한, 중소기업 CEO 56%는 올 여름 휴가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91%는 휴가를 국내에서 보내겠다고 했다. 특히,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응답자 중에서도 70%가 여행지를 ‘국내로 변경하겠다’고 응답했다.
한편, 휴가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CEO는 주로 ‘휴가비 등 경제적 부담을 느껴서'(30.7%), ‘회사업무가 바빠서'(26.1%) 등을 이유로 꼽았고, 내수진작 차원에서 임직원의 적정한 여름휴가기간은 ‘3~4일'(67%), ‘5~6일'(22.5%) 등으로 거론했다. 이어 내수살리기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는 정부차원에서 △메르스 보도 자제 및 퇴치 주력 △국산제품 이용 유도 △중소기업 위주 정책 활성화 등을 언급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의 중소기업 대표들이 솔선수범해 내수살리기 캠페인에 동참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만큼, 우리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며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