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커머스 ‘빅뱅’… 업계진출 가속화

입력 2015-07-01 14:00 수정 2015-07-01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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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T커머스 시장 진출… LGU+ 플랫폼 제공 젠걸음… KTH, T커머스 간편결제 서비스 적용

▲KTH 'K쇼핑' 화면(KTH제공)

업계가 T커머스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유통공룡’ 신세계그룹의 T커머스 진출이 전격 승인됐고, LG유플러스도 우회적인 방식으로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정부 역시 과점상태인 홈쇼핑 업계의 경쟁을 높일 목적으로 규제완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시장확장 움직임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데이터 홈쇼핑이라 불리는 T커머스는 홈쇼핑, 드라마, 영화, 주문형비디오(VOD) 방송 도중 리모콘이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카테고리 별로 상품정보를 검색하고 구매와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이다. 이는 쇼 호스트가 일방적으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서 벗어났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T커머스협회 제공)

1일 T커머스 협회에 따르면, T커머스의 시장규모는 지난해 800억원에서 올해 2500억, 2016년에는 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가 규제완화를 중심으로한 ‘T커머스 시장 활성화 종합계획(가제)’을 조만간 내놓을 예정이라 T커머스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커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T커머스 사업자 현황(KTH 제공)

◇신세계 그룹, T커머스 진입 성공… 시장 지각변동 가시화 = 정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래부가 신세계 그룹의 T커머스 진출을 승인했다. ‘드림&쇼핑’을 운영하고 있는 드림커머스(구 화성산업)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국내 T커머스 사업권을 가진 업체는 TV홈쇼핑 계열인 GS, CJ, 현대, 롯데, NS 등 5개와 비(非) 홈쇼핑 계열인 KTH, 아이디지털홈쇼핑, 신세계그룹, SK브로드밴드, TV벼룩시장 등 5개로 재편됐다.

국내 최대 유통망과 노하우를 보유한 신세계 그룹이 T커머스 시장 진출에 성공함에 따라 업계에는 한바탕 지각변동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T커머스에 생소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시장규모를 대폭 확대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과 함께, 중소업체를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

일단 정부는 공정경쟁에 초점을 두고 시장 확대에 사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 역시 시장 잠식을 위한 출혈 경쟁 보다는 상품 종류 확대와 서비스 홍보에 집중할 것으로 분석된다.

T커머스 사업권이 있지만 아직 채널을 열지 않은 GS홈쇼핑, NS홈쇼핑, TV벼룩시장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이들은 이르면 이달 중순에서 늦어도 8월말까지는 채널 송출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통신업계, T커머스 경쟁 격화 = 통신사업자의 T커머스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현재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를 통해, KT는 KTH를 통해 각각 ‘B쇼핑’과 ‘K쇼핑’이라는 이름으로 독립적인 T커머스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K쇼핑은 KT가 국내 최초로 출시한 T커머스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인 ‘올레 TV페이’를 서비스에 적용하는 한편, 빅데이터를 활용해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B쇼핑은 천편일률적인 대기업 제품 판매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상품을 80% 이상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또 사회적기업·벤처기업· 직거래 우리 농산물 등 소상공인 제품을 10% 이상 편성해 SK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상생 커머스 사업모델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독립채널운영권을 획득하지 못한 LG유플러스는 SBS와 손잡고 ‘연동형 T커머스’라는 우회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연동형 T커머스는 별도의 쇼핑 채널 없이 드라마, 영화, 예능 등 방송 콘텐츠와 연계해 방송 시청 도중 상품 정보 검색부터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형태이다. 검색과 구매는 모바일로 이뤄진다.

LG유플러스의 이번 시장 진입은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가 자본금 5억원 이상인 통신판매사업자에게 연동형 T커머스 사업 진출을 허용한 것에 따른 것으로, T커머스 시장을 둘러싼 통신사업자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래부 T커머스 활성화 방안 내놓는다 = 미래부는 T커머스 시장 확대를 위해 제도적인 지원사격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홈쇼핑 시장은 GS, CJ, 현대, 롯데, NS 등 5대 사업자가 장악하고 있는데 불공정거래, 수수료 횡포, 금품수수 등 각종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이 같은 부작용을 해소하는 핵심 방안으로 경쟁 활성화를 내세웠고 그 첨병으로 T커머스를 지목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조만간 T커머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며 “허가제를 등록제로 바꾸는 것을 비롯해 각종 규제완화 정책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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