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는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스마트베타시리즈 ETF’와 S&P 배당성장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25일 밝혔다.
스마트베타시리즈 ETF는 국내시장에 최적화된 와이즈에프앤의 와이즈(WISE)스마트베타지수르 추적하는 상품으로 시장수익률 대비 안정적 초과수익을 추구하도록 설계됐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전략투자 상품인 스마트베타ETF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했다.
S&P 배당성장 ETF는 ‘S&P KOREA Devinded Opportunity’ 지수를 활용해 장기 자본이득과 배당수익을 동시에 추구한다.
이번 ETF는 한국 주식시장의 중대형 배당성장주에 투자해 장기 자본이득과 배당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상품이다. 특히 배당성장 컨셉의 다른 상품에 비해 유동성이 풍부한 대형주의 편입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거래소는 “이번에 상장되는 ETF 등 4종목은 각 지수의 컨셉에 맞게 선정한 50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 구조로 국내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일반 주식형 ETF 성과와는 다를 수 있다”며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성종목 및 비중 등 납부자산구성내역이 CHECK 단말기 및 한화자산운용 ETF 홈페이지에 제공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