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 대한 수출전략의 변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중국 알리바바 그룹 마윈 화장과 함께 서울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센터에서 열린 T-mall(티몰) 한국관 개통식에 참석해 “원자재 및 중간재 위주의 수출방식에서 벗어나 중국의 최종 소비재 내수시장을 겨냥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소비재 내수시장의 경쟁력 있는 품목으로 패션, 화장품과 농수산식품을 꼽았다.
그는 “우리에게는 중국인들의 취향에도 잘 맞고 우수한 품질까지 겸비한 패션,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 콘텐츠와 이를 아름답게 포장할 한류 스토리가 있다”며 “안전식품과 고품질 식품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춰 고부가 농수산식품을 개발해 나간다면 농수산업에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앞서 최 부총리는 1월 마윈 회장을 직접 만나 알리바바 B2C 플랫폼인 T-mall에 한국식품 전용관 개설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알리바바측도 내부 검토를 통해 농식품, 공산품, 관광 상품 등을 아우르는 한국 상품 전용관(한국관)을 개통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