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공유가치창출(CSV)로 만들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이 중요합니다.”
전진철 CJ그룹 CSV경영실 상무는 14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리 ‘2015 대한민국 CSR 국제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하며 ‘CJ그룹의 글로벌 온리원(OnlyOne) CSV경영’을 발표했다.
전 상무는 CJ그룹이 CSR를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그룹의 사업 유형을 꼽았다. 즉 창업 때부터 식품과 물류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사업을 했기 때문이라는 것. 이를 통해 사회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수익 향상을 모두 달성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그룹 내 CSV 경영위원회의 역할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CSR에 대한 의지를 비즈니스로 이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상무는 “사회적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설 경우 비즈니스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전 상무는 CSV 경영실의 ‘PDCA’ 구조를 꼽았다. 계획(Plan) 단계서부터 KPI(성과평가체계) 가이드라인을 설정한 후, 매 달·분기마다 점검과 수정을 계속해 나간다는 것. 그는 “실제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실무자에게는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게끔 한다”고 말했다.
전 상무는 최종적으로 CSV가 각 부서에서 자연스럽게 실행되는 것을 최종적인 형태로 제시했다. 그는 “CSV라는 별도 조직보다 각 부서에서 전략-기획-관리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CSV 창출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며 “단순 프로젝트가 아닌 CJ그룹 전체의 문화로 삼자는 것이 그룹의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