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으나 기저효과(Base Effect) 영향이라는 입장이다.
SK텔레콤(사장 장동현)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 1분기 매출 4조 2403억원, 영업이익 4026억원, 순이익 4427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상호접속요율 인하에 따른 망접속수익 감소와 가입비 폐지 영향이 있었으나, SK플래닛의 11번가, 시럽(Syrup) 등의 매출 증가와 아이리버, NSOK 편입 등 자회사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0.9% 증가한 4조 2403억 원을 기록했다. LTE서비스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SK텔레콤 LTE 가입자는 지난 3월 말 기준 1745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1%를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가입비 폐지와 멤버십 서비스 강화, 기변 고객 혜택 확대 등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17.8% 감소했으나 전년동기 대비로는 기저효과(Base Effect)에 따라 59.5% 상승했다. 지난해 1분기는 비정상적 시장 과열에 따른 마케팅 비용 급증과 통신장애 보상 등으로 인해 일시적 영업이익 감소가 있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6% 증가한 4427억원을 기록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영업이익 감소 등으로 12% 감소했다. 해지율은 일회성 직권 해지를 제외하고 1분기 평균 2.0%를 기록했다.
SK텔레콤 이용환 재무관리실장은 "SK텔레콤은 상품과 서비스 경쟁력 강화, 차별화된 네트워크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 패러다임 전환 및 건전한 유통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수익성 개선 등 내실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MNO사업 성과 창출과 더불어 차세대 플랫폼을 통해 미래 성장을 본격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