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은 주문형비디오(VOD) 가운데 TV프로그램을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비방송물보다 2.5배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가 3일 내놓은 'VOD 시청현황'을 보면, 국민은 지난해 10월10일부터 1개월 동안 총 96억6820만분(1억6113만 시간)의 VOD를 시청했다. 이 가운데 IPTV를 통한 시청시간이 약 79억분으로, 디지털케이블TV를 통한 시청시간(약 17억6000만분)의 약 4.5배에 달했다.
다운로드 건수는 IPTV가 약 3억2000만건으로, 케이블TV(4750만건)의 6.8배였다.
1회 다운로드당 평균 시청시간은 방송프로그램이 42.3분, 비방송 콘텐츠가 13.3분으로 집계됐다.
콘텐츠별 VOD 시청시간은 방송프로그램이 69억분으로, 비방송 콘텐츠(28억분)의 약 2.5배였다.
방송매체별로는 지상파방송 VOD가 전체 시청시간의 75.8%를 차지했으며, 이어 종편 4개 채널(15.4%), CJE&M 계열(8.6%) 순이다.
방송프로그램별 VOD 시청현황을 보면 MBC '무한도전'이 3억7500만분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SBS '런닝맨'(2.97억분), MBC '왔다! 장보리'(2.75억분), KBS2 '슈퍼맨이 돌와왔다'(2.09억분), jtbc '비정상회담'(2.06억분)의 순으로 조사됐다.
비방송분야 VOD는 외국 TV만화(2.67억분), 한국영화(2.29억분), 외화(2억분), 한국 TV만화(1.29억분) 순이며, 한국영화는 '해적 - 바다로 간 산적', 외국영화는 '겨울왕국'의 시청시간이 가장 많았다.
또 방송 프로그램은 1번 다운로드하면 42.3분을 시청한 반면 비방송 콘텐츠는 13.3분을 시청하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당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비방송 콘텐츠에 비해 3.17배나 더 많은 셈이다.
방송매체별 VOD 시청시간을 살펴보면 지상파 방송이 전체 시청 시간의 75.8%를 차지했다. 종편 4개 채널(15.4%), CJE&M 계열(8.6%) 등이 그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