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상품' '떠리몰 임박몰 이유몰'
이른바 'B급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떠리몰이나 임박몰, 이유몰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이 주목을 받고 있다.
B급 상품이란 말 그대로 A급이 아닌 상품을 말한다. 이처럼 B급 상품은 이른바 리퍼브 제품들로 소비자로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로 리퍼브샵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데 임박몰이나 떠리몰, 이유몰 등은 주로 이 같은 리퍼프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다.
리퍼브 제품에서 리퍼브는 '리퍼비시드(Refurbished)'의 줄임말로 재공급품 정도의 뜻을 갖는다. 작은 흠집이 있거나 컬러가 조금 떨어지는 제품 혹은 디자인에 문제가 있는 제품 등은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이를 손질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재판매한다. 이를 리퍼브 제품이라고 칭한다. 90%의 할인율이 적용되는 제품들도 적지 않을 정도로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흔히 선진국에서는 반품된 제품을 리퍼브 제품으로 재판매 하는 경우가 많다. 유통업체로서는 재고를 줄일 수 있는데다 소비자로서는 기능이 동일한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서로에게 윈-윈이 될 수 있다. 국내에서도 2000년대 들어 이 같은 리퍼브 제품이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크게 활성화 되고 있진 않다.
선진국의 경우 리퍼브 제품이라 해도 철저한 애프터서비스(AS)를 실시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리퍼브 제품 구입시 AS를 받는 것이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경우가 적지 않다. 일부에서는 리퍼브 제품임에도 마치 정품처럼 판매하는 경우도 발생해 이에 대한 확실한 정립이 필요한 상태다.
국내에서는 떠리몰, 임박몰, 이유몰 등이 대표적인데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떠리몰은 식품 위주로 주로 과자류를 취급한다. 떠리몰은 소량보다는 주로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대량 구매 희망자에게 적합하다.
임박몰은 떠리몰보다는 비교적 많은 상품들이 있지만 이유몰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상품이 적은 편이다. 식품, 유제품, 건강용품, 자동차용품, 잡화 등 비교적 다양한 상품들이 구비돼 있다.
반면 이유몰은 월,수,금에 열리는 아수라장을 통해 특히 저렴하게 제품을 판매한다. 하지만 수량은 그리 많지 않아 이를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다.
'B급 상품' '떠리몰 임박몰 이유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