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음향기기 중견기업 인켈이 최근 새로운 대표이사 체제를 구축하고, 올해 생활가전기업으로 변신을 가속화한다. 소형 세탁기를 시작으로 냉장고, 에어컨까지 올해 잇따라 백색가전제품들을 출시하며 사업 다각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전략이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켈은 2011년부터 회사를 이끌어 온 김상중 전 대표의 후임으로 김세환 대표를 최근 선임했다. 김세환 신임 대표는 김상중 전 대표 이전에 이미 한 차례 인켈을 이끌었던 경험이 있는 인물이다. 인켈 기획관리담당 임원 출신으로, 김상중 전 대표 시절엔 회사의 고문 역할로 함께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 대표 체제를 구축한 인켈의 올해 최대 화두는 사업 다각화다. 사업 다각화 전략은 김상중 전 대표 시절부터 꾸준히 기획해왔던 부분이지만, 새 대표 체제 하에서 실질적인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최근 소형 백색가전시장 진출을 선언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실제 인켈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1인 가구에 초점을 맞춘 최대 용량 6kg의 소형 세탁기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이미 양판점과 온라인 오픈몰을 통해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이어 이달 말에 최대 용량 138ℓ급의 소형 냉장고를 출시하고, 여름철을 대비해 올 상반기 내 에어컨를 출시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생활가전시장 진출을 선언한 만큼, 올해 잇단 신제품 출시로 고삐를 죄겠다는 전략이다.
주력 음향기기 시장 위축으로 돌파구를 모색하던 인켈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IT기기 사업 등에 진출하면서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이번 생활가전시장 진출도 토종 음향기기 전문업체였던 인켈의 체질 바꾸기 일환이다. 국내 음향기기 시장은 위축될 대로 위축돼 더 이상의 성장이 힘든 상황이다.
인켈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생활가전시장 진출을 물밑으로 준비해왔다"면서 "음향기기 사업에선 국내 시장이 위축돼 있는 만큼 생활가전사업으로 국내 영업 부문을 강화하겠다는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개별 판매뿐만 아니라 가전 패키지 판매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동시에 펜션, 호텔 등을 포함한 숙박업소와 원룸, 오피스텔 등의 임대사업자ㆍ건설사를 대상으로 하는특판 사업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