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체크카드 1억장 돌파…신용카드 처음 앞서
전국에 발급된 체크카드 수가 1억장을 돌파하며 처음으로 신용카드를 앞질렀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에서 체크카드 혜택이 높아진데다 지난해 카드사 정보유출 사고로 휴면카드가 대거 정리됐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 서울 알바 평균시급 6천42원…아웃바운드TM 가장 높아
작년 하반기 서울지역 아르바이트 평균 시급은 6천42원이었고 가장 시급이 높은 업종은 아웃바운드 TM(직접 전화 마케팅)이었습니다. 시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서울지역 아르바이트 평균 시급은 6천42원으로 작년 상반기 5천890원보다 152원, 2013년 하반기 5천653원보다는 389원 상승했습니다.
◆ 금융사 지배구조 모범규준, 석달도 안돼 '유명무실'
금융당국이 마련한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이 시행 석 달도 못 돼 유명무실해졌습니다. 각 금융지주사와 은행이 선임한 사외이사들을 보면, 정피아와 관피아가 더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 해외 기관들 올해 韓 경제성장률 속속 하향…2%대 전망도
연초만 해도 국제유가 하락으로 한국 경제가 탄력을 받을 걸로 봤던 해외 경제전망 기관들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속속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올해 한국 경제가 2%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도 나왔습니다.
◆ '상습 성희롱' 여대 교수 솜방망이 징계 논란
학생들과 동료 여교수들에게 상습적으로 성희롱과 폭언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진 서울의 한 사립여대 교수가 가벼운 징계를 받아 학내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12일 대학가에 따르면 A(49)교수는 지난달 열린 학교 징계위원회에서 정직 3개월을 통보받았습니다.
◆ 불쌍한 개미들…주식 수익률 '나홀로 마이너스(-)'
올해 기관과 외국인이 주식시장에서 높은 수익률을 올릴 때 개미 투자자들은 눈물만 삼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개장 첫날인 1월 2일(종가 기준)부터 이달 11일까지 개인 투자자의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평균 수익률은 -10.29%로 집계됐습니다.
◆ "저소득층 노인 2천명, 인공관절수술 해드립니다"
무릎이 아픈데도 돈이 없어 치료를 못 받는 저소득층 노인 2천명에게 인공관절 수술비의 80% 이상을 지원해주는 복지사업이 본격 시행됩니다. 노인의료나눔재단(이사장 이돈섭)은 극심한 무릎 통증을 동반하는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저소득층 노인들을 돕기 위해 보건복지부, 대한노인회와 공동으로 '저소득층 노인 인공관절 수술 지원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 한달 2억원어치 팔려…'고급 붕어빵' 전성시대
대표적인 길거리 간식인 붕어빵이 디저트 열풍과 맞물려 고급화하고 있습니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백화점 식품관에서 가장 뜨는 디저트는 1개에 3천원 안팎인 '고급 붕어빵'입니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지하 1층에 지난해 12월 팝업스토어로 들어선 붕어빵 가게 '프랑스에 다녀온 붕어빵'은 현재 월 매출 약 2억원을 올리고 있습니다.
◆ 동시선거 투표율 80.2%…조합장 당선자 1천326명 확정
11일 처음으로 실시한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농·축협 1천115명과 수협 82명, 산림 129명 등 1천326명의 조합장이 새로 당선됐습니다. 이 중 농·축협 153곳과 산림조합 36곳, 수협 15곳 등 총 204곳은 조합장 후보가 단독 출마해 무투표로 당선자가 결정됐습니다.
◆ 전국 맑은 하늘…'꽃샘추위' 낮부터 풀려
목요일인 12일 오전 출근길 전국이 맑은 하늘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서울, 경기도와 강원 영서 중남부에는 늦은 밤에 비 또는 눈이 조금 올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