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TV 업체들이 유럽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 60% 이상을 기록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24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2014년 유럽 평판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39.7%, 22.7%의 점유율(매출기준)로 1, 2위를 차지했다. 유럽 시장에서 두 기업의 점유율 합계는 62.4%로, 세계 TV 시장에서의 점유율 합계(45.9%)보다 16.5%포인트 더 높았다.
소니가 9.2% 점유율로 뒤를 이었고 AOC/TP 비전과 파나소닉이 각각 6.6%, 4.9%를 점유하며 4, 5위에 자리했다. 도시바와 TCL, 샤프는 2.6%, 1.5%, 0.8%로 6~8위를 기록했다. TCL은 중국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10위권 내에 들었다.
북미 시장에서도 국내 업체들이 주도권을 잡았다. 지난해 북미 평판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35.4%, 13.9%의 점유율(매출기준)로 북미 TV 시장의 절반가량을 점유했다.
현지 업체인 비지오가 삼성전자에 이어 15.4%의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고 소니(7.0%), 후나이(5.3%)가 뒤를 이었다. 하이센스(1.7%)가 9위를 차지하며 중국 업체로는 유일하게 10위권 내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