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총 1183대다. 이 중 쏘울EV가 414대로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SM3 Z.E’는 309대로 2위, 기아차 ‘레이EV’는 202대로 3위에 올랐다. 이어 BMW ‘i3’(170대), 한국지엠 ‘스파크EV’(70대), 닛산 ‘리프’(16대), ‘테슬라’(1대), 포드 ‘퓨전’(1대) 순이였다.
기아차의 쏘울EV와 레이EV는 올해 1월에도 82대와 27대가 각각 팔려 나란히 판매 순위 1, 2위를 차지했다. 기아차의 전기차 판매가 순항을 보이면서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평균 52.1%에서 올해 1월 69.4%로 17.3%포인트 높아졌다.
쏘울EV의 인기 비결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국내에서 1회 충전으로 148㎞를 달릴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SM3 Z.E의 1회 충전 주행거리인 135km, 닛산 리프와 BMW i3의 132km보다 주행거리가 길다.
기아차 관계자는 “경쟁 모델들이 대부분 겨울철 저온에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반면, 쏘울EV는 히트펌프 시스템을 적용해 낮은 기온에서도 상대적으로 에너지 효율 감소폭이 적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전국 주요 지점과 대리점 등에 총 82기의 충전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 쏘울EV의 전기차 시스템은 최장 보증기간인 10년 16만km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국내 전기차 시장은 2013년 715대에서 지난해 1183대로 65.5%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내년에는 현대차가 준중형 전기차 모델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어서 전기차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