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일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법인 다음카카오가 공식 출범하며 시가총액 7조원이 넘는 대형 인터넷 모바일 기업으로 재탄생했다. 다음과 카카오가 지난 5월 합병 계약에 합의, 4개월간 통합 법인 설립을 준비해 온 결과로, 네이버와 경쟁할 수 있는 대형 인터넷 기업이 탄생했다는 점에서 국내 인터넷 기업 판도가 바뀔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최세훈 다음 대표와 이석우 카카오 대표가 공동으로 수장 역할을 하기로 한 다음카카오는 두 회사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큰 틀을 잡고, 사물인터넷(IoT) 등 최근 떠오르고 있는 미래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보였다. 즉 사람, 사물, 정보, 비즈니스 등을 연결해 실시간으로 모든 상황에 대한 소통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보겠다는 취지다.
최세훈·이석우 공동대표는 합병 당시 “‘새로운 연결, 새로운 세상’이라는 비전 하에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리더로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음카카오는 이와 함께 파트너들과 동반성장하는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으며 최근에는 간편 결제서비스인 ‘카카오페이’와 소액 송금서비스인 ‘카카오뱅크월렛’을 선보이며 핀테크 시장에도 진출했다. 다음카카오가 출시한 결제 서비스는 지갑이나 신용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 속 카카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돈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다음카카오의 무한한 변신은 계속될 예정이다. 내년 1분기에는 카카오톡을 콜택시 서비스로 활용하고 결제까지 가능한 ‘카카오택시’도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