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엔지니어링·디자인·임베디드SW 등 기획·설계 분야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지닌 23개 '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K-BrainPower)'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K-BrainPower)은 기업규모는 크지 않지만, 제품에 대한 기획력 및 아이디어가 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요소인 기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평화엔지니어링은 국내 교량·도로 설계 분야 1위 기업으로, 세계 최초 현수교와 사장교 혼합 형식의 교량설계 및 세계 최장 해상교량 설계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애니캐스팅은 주조해석 분야 엔지니어링SW 국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자동차·조선·기계 분야 주조해석, 데이터해석, 초고속 격자생성·그래픽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시디알어소시에이츠는 상표와 디자인(Brading & Design) 전문기업으로, 현대차·기아차 기업이미지(CI), F1 그랑프리 엠블럼, 캐릭터(EI: Event Identity) 개발 등 국내·외 브랜드 디자인 실적이 있다.
산업부는 세계적으로 제조업에서 “기획·설계-부품공급-완성품 조립”의 가치 사슬별 분업화가 진행중이며, 이 중 대부분의 부가가치가 기획·설계 단계에서 생성되고 있음에 따라 우리나라도 기획・설계 분야 강화를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 및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기획・설계 우수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케이-브레인파워(K-BrainPower) 전문기업을 위한 전용 연구개발(R&D) 트랙을 마련했고, 엔지니어링 분야 해외 우수 인재 채용 인건비 매칭 지원제도도 마련했다.
황규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오늘 선정된 전문기업은 제품의 전체적인 그림을 결정하고, 우리 경제를 멋지게 탈바꿈시킬 수도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정부도 인력확보, 기술개발 등 케이-브레인파워(K-BrainPower) 전문기업에 대한 종합지원을 통해 기획·설계 기반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