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포털
전국의 공공임대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임대주택포털' 사이트가 5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임대주택포털은 기존 공공임대주택 정보의 기관별 분산ㆍ관리에 따른 비효율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동으로 구축한 사이트다.
그동안 공공임대주택 정보는 복잡 다단한데다 LH, SH 등 31개 기관으로 분산 관리돼 일반 국민이 필요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임대주택포털을 통해 앞으로는 누구나 위치, 평형, 입주자격, 임대료 등의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임대주택포털의 특징은 지도기반 서비스(GIS)로 검색이 용이하게 했다는 점이다. GIS 덕분에 전국 공공임대주택에 대해 지역별․유형별․임대사업자별 검색이 가능하며, 위치․세대수․임대료 등 상세정보와 함께 지도서비스, 로드뷰, 사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국토교통부는 본 서비스 오픈 후에도 부족한 사진정보 등 관련 자료를 연말까지 추가등록하고 이용자 불편사항을 즉시 반영하여 시스템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내년에는 임대주택포털을 주거급여 및 주택금융 등을 포괄하는 주거복지포털로 확대·발전시킴으로써, 국민들이 자신의 여건에 최적화된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네티즌들은 "임대주택포털 써보니 좋네" "임대주택포털, 로드뷰에다 옆집 차종에 쓰레기 분리수거장까지 다보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