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현대자동차의 평균 수출단가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수출 대수와 수출 금액이 줄었는데도 수출 단가가 오른 것은 제네시스 등 고급 차종의 수출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9일 현대차의 올 3분기 수출 대수는 23만3891대, 수출액은 39억4662억8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7%와 1.1% 감소했다. 반면 3분기 평균 수출 단가는 1만6900달러로, 전년 동기 1만6100달러보다 4.9% 늘어나며 역대 분기 수출 단가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에 파업 여파로 조업일수가 줄면서 판매량과 총 수출액이 모두 감소했지만, 총 수출액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아 평균 단가가 올랐다”며 “수출 대수 감소에도 불구, 수출 단가가 오른 것은 ‘제네시스’와 ‘쏘나타’, ‘맥스크루즈’ 등 고부가 가치 차량의 수출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제네시스는 올해 3분기에 9785대가 팔려 작년보다 60%나 급증했다. 쏘나타와 맥스크루즈도 전년 동기 대비 26.6%와 12.4% 증가한 1만4622대와 1만349대가 팔렸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평균 수출 단가도 동반 상승했다.
기아차의 평균 수출 단가는 1만3500달러로 작년 3분기보다 4.2% 올랐다. ‘K9’과 ‘쏘렌토’, ‘카니발’ 등의 수출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한국지엠은 3.6% 상승한 1만3700달러, 쌍용차는 0.7% 오른 1만7100달러, 르노삼성은 0.5% 오른 1만6500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5개업체의 3분기 평균 수출단가는 1만4900달러로 작년보다 3.7%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