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대교는 전남 여수와 광양을 잇는 세계 최고 주탑(主塔)으로 유명하다. 그동안 국내에서 시공된 4개의 현수교(남해대교, 영종대교, 광안대교, 소록대교) 역시 외국의 기술과 장비 및 기술진에 의존해서 만들어졌지만, 이순신대교는 설계부터 장비ㆍ자재ㆍ기술진에 이르기까지 현수교와 관련된 모든 분야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6번째 현수교 기술 자립국이 됐다.
현수교의 설계에서부터 시공 및 유지보수까지 모든 분야를 자국 기술로 소화할 수 있는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덴마크 등 5개국에 불과하다.
전남 여수시 묘도동과 광양시 금호동 사이를 잇는 총 연장길이 2260m의 왕복 4차로 교량이다. 2012년 5월 10일 여수박람회 개막(5월 12일)을 앞두고 임시 개통됐다가, 박람회가 끝난 직후인 8월 13일 다시 폐쇄, 2013년 2월 7일 개통됐다. 통행료는 무료다.
이순신대교 양쪽 주탑의 높이는 서울 남산(262m), 63빌딩(249m)보다 높은 해발 270m로, 현존하는 현수교 콘크리트 주탑 중 가장 높은 덴마크의 그레이트 벨트교(해발 254m)보다 높은 세계 최고(最高) 높이로 시공됐다.
주경간장(주탑과 주탑 간의 거리)은 무려 1545m에 달해 국내 최장(最長)이고, 세계에서는 일본의 아카시대교(1991m)ㆍ중국의 시호우먼교(1650m)ㆍ덴마크의 그레이트벨트교(1624m) 등에 이어 네 번째로 길다. 특히 이순신대교의 주경간장 길이를 1545m로 설계한 것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년인 1545년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이밖에 바다에서 상판까지의 높이는 최대 85m, 평균 71m에 달해 1만 8000TEU(21만 톤)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두 대가 자유롭게 오갈 수 있고, 국내 최초로 양쪽 주탑 꼭대기에 전망대도 설치된다. 특히 진도 7∼8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 1등급 기준으로 설계됐는데, 이는 1000년에 1번 꼴로 발생하는 대형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다.
한편, 현수교는 주탑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케이블에서 수직으로 늘어뜨린 강선에 상판을 매다는 방식의 교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