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아론 코스민스키 미토콘드리아 DNA
영국의 잔혹한 살인마 '잭더리퍼'의 진범을 찾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미토콘도리아 DNA는 세포의 세포질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는 DNA를 말한다.
유전자 검사에 있어 일반적인 DNA검사가 힘들 경우 미토콘드리아 DNA를 검사하게 된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죽은 세포나 아주 미량의 시료에서도 추출이 가능하여 일반 DNA검사가 불가능한 부분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부모에게서 반반씩 물려받는 핵 DNA와는 달리 미토콘드리아 DNA는 어머니에게서만 물려받는다.
사람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융합된 하나의 수정란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런데 수정시 정자는 핵만 난자와의 융합에 참여하고, 세포질은 전혀 수정란 속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즉, 수정란의 세포질은 100% 난자로부터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이 속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 역시 100% 본래 난자의 세포질에 있던 것이다. 그러므로 미토콘드리아 DNA는 철저히 모계유전의 방식으로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
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아론 코스민스키 미토콘드리아 DNA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아론 코스민스키 미토콘드리아 DNA, 특이한 DNA구나" "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아론 코스민스키 미토콘드리아 DNA, 짱이다" "서프라이즈 잭더리퍼 아론 코스민스키 미토콘드리아 DNA, 여자 통해서만 검사해야하는 이유가 있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