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의 올 8월까지 국내 완성차 생산량이 도요타자동차의 자국 생산량을 추월했다.
1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일본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 1월부터 8월까지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241만9355대의 완성차를 생산해 일본 내 생산량이 220만4319대를 기록한 도요타를 21만5036대가량 앞질렀다.
같은 기간 동안 현대기아차는 승용차 216만4016대와 상용차 25만5339대를, 도요타는 승용차 197만6006대와 상용차 22만8313대를 각각 국내에서 생산했다.
2013년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344만9590대의 완성차를 생산해 일본에서 335만6899대를 생산한 도요타를 9만2691대 차이로 앞섰다.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2011년을 제외하면 지난해가 사실상 도요타를 제친 첫 해다.
현대기아차는 연말까지 차이를 더 벌려 도요타와의 국내 생산량 격차가 3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도요타는 2000년 자국에서 343만대의 완성차를 생산, 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량 233만대보다 110만대 이상 앞섰다. 2006년에는 양 사의 국내 생산량 격차가 사상 최대인 142만5000여대까지 벌어졌다.
하지만 이후 두 회사의 국내 생산량 차이는 급격히 좁혀졌다.
2007년 423만대로 정점을 찍은 도요타의 일본 생산량은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 대규모 리콜, 동일본 대지진, 극심한 엔고 등을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각종 규제 회피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일본 내 생산능력 일부를 해외로 이관한 결과다.
실제로 도요타는 2010년 이후 일본 내 생산체제 재편과 함께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생산 확대를 추진했다. 또 2012년에는 당시 360만대에 달하던 일본 내 생산능력을 향후 320만대 수준까지 줄이겠다고 밝혔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2000년 299만대였던 국내 생산능력을 2010년 348만대로 꾸준히 늘렸다. 2010년을 기점으로 글로벌 수요 급증에 따른 수출량 증가와 가동률 상승에 힘입어 생산량도 크게 증대됐다.
그 결과 2010년 도요타와 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량 격차는 12만여대 수준으로 줄었고, 2012년에는 4만여대 이내로 좁혀진 데 이어 지난해에는 현대·기아차가 도요타를 9만여대 이상 추월했다.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사장은 지난 3월 일본자동차공업협회 정례 기자회견에서 “연간 생산량을 300만대 수준까지는 지키고 싶지만 현재 상황이 지속할 경우 어떠한 예측도 할 수 없다”면서 일본내 생산량 추가 감축을 시사했다.
때문에 업계에선 현대기아차와 도요타의 국내 생산량 격차는 앞으로도 쉽게 좁혀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은 생산유발계수가 타 산업에 비해 높고, 지난 2000년에서 2012년까지 자동차부품산업 매출은 3.3배, 수출은 11.7배가 늘어날 만큼 동반성장 면에서도 기여하고 있다”면서 “자국 내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는 도요타 등 일본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국내 완성차 업체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