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부터 시작된 공정위 조사에 업체 수장들은 평소 보다 잔뜩 긴장한 상태다. 지난 5월 납품업체들을 대상으로 불공정 거래 여부를 조사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홈쇼핑사들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조사를 받은 한 업체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를 여러 차례 받아봤지만 이번에는 강도가 달랐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고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올 초 홈쇼핑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서면 실태 조사 후 실시됐다. 공정위는 이후 홈쇼핑업체에 대한 조사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롯데홈쇼핑 조사로 예정 보다 늦춰져 이번에 진행하게 됐다. 올 3월 조사결과 발표에서는 홈쇼핑이 수량을 임의로 정해 선제작을 요구하고 판매한 후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나머지 수량의 방송을 취소·거부한 사례 등이 나왔다.
롯데홈쇼핑의 납품비리 의혹과 NS홈쇼핑의 카드깡 연루 사건 이후 홈쇼핑업계에 대한 외부시선은 이미 나빠질 대로 나빠졌다. 불공정거래 관행과 비리가 만연돼 있는 곳이라는 인상이 깊게 박혀있는 것이다.
국회와 홈쇼핑 업계 등에 따르면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홈쇼핑 CEO들에 대한 증인 신청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지난해에도 갑의 횡포와 보험불완전 판매, 소비자 불만 신고 등에 대해 홈쇼핑업체들은 집중포화를 맞았다.
홈쇼핑업체들은 올해 역시 롯데홈쇼핑 문제로 불거진 납품비리 및 불공정거래를 빌미로 CEO들의 줄소환에 대비하고 있다. 업체들은 “이미 국감 증인 채택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대비하고 있다. 혹시 윗선(그룹 오너)까지 손길이 미칠까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제7홈쇼핑 문제가 걸려 있어 정부와 국회 모두 이 부분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시켜 업체들을 더욱 압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홈쇼핑 업체 수장들은 납품업체들과의 관계개선에 힘쓰고 자정노력을 벌이고 있다고 강조하는 중이다. GS샵과 CJ오오쇼핑은 상품기획자(MD) 1명에게 권한이 집중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롯데홈쇼핑도 임직원과 협력사간 소통 채널인 '리스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